콘텐츠팀의 비대면 근무 어떻게 해야할까
코로나로 인해 비대면 근무 환경이 자리를 잡으면서 원격으로 근무하게 되는 경우가 많아졌습니다. 이 글에서는 비대면 근무 시 콘텐츠 제작에서 실시간 협업과 비동기 협업의 차이점, 각각의 장단점, 이미지블과 같은 협업 도구가 어떻게 도움이 될 수 있는지 살펴보겠습니다.
코로나로 인해 비대면 근무 환경이 자리를 잡으면서 원격으로 근무하게 되는 경우가 많아졌습니다. 콘텐츠 제작의 경우는 이해관계자들이 많습니다. 기획서 제안, 촬영, 편집, 컨펌 등에 이르는 과정이 복잡하고, 각 단계별로 담당자가 다른 경우도 다반사입니다.
실시간 협업과 비동기 협업은 비대면 근무 환경에서 일하는 방식을 말합니다.
실시간 협업은 말 그대로 동시간에 같이 일을 하는 경우를 말하는데 쉽게 생각하시면 전화 통화로 업무 관련 얘기를 하는 것과 비슷하고, 비동기 협업은 이메일과 같이 실시간으로 대화를 하는 것은 아니지만 메시지를 순차적으로 보내는 방식을 말합니다.
실시간 협업의 경우는 단순 전화에서 영상, 채팅, 레퍼런스 등을 함께 보며 얘기할 수 있는 줌과 같은 협업도구를 최근들어 많이 사용하고 있고, 비동기 협업은 단순 이메일과 같은 텍스트 기반의 커뮤니케이션에서 슬랙과 같이 커뮤니케이션 기능이 풍부한 협업도구로 진화해왔습니다.
실시간 협업과 비동기 협업은 동영상 제작에서 협업하는 두 가지 다른 접근 방식입니다. 실시간 협업을 통해 팀원들은 실시간으로 함께 작업할 수 있으며, 비동기 협업을 통해 팀원들은 동일한 프로젝트에 대해 서로 다른 시간과 장소에서 작업할 수 있습니다. 이 글에서는 동영상 제작에서 실시간 협업과 비동기 협업의 차이점, 각각의 장단점, 이미지블과 같은 협업 도구가 어떻게 도움이 될 수 있는지 살펴보겠습니다.
실시간 협업(Real-time Collaboration)
실시간 협업을 통해 팀원들은 실시간으로 함께 작업하면서 피드백을 제공하고 즉시 변경할 수 있습니다. 이를 통해 비디오 제작 프로세스의 효율성이 향상되어 신속하게 변경하고 즉시 피드백을 제공할 수 있습니다. 실시간 협업은 마감 기한이 촉박하거나 팀원들이 서로 다른 시간대에 있는 프로젝트에서 작업할 때 특히 유용합니다.
장점:
- 실시간 피드백 및 커뮤니케이션
- 효율성 향상 및 처리 시간 단축
- 회의 일정 조율 및 예약이 더 쉬움
단점:
- 실시간으로 이뤄지는 조정과 계획 변경이 잦을 수 있음
- 팀원들의 업무 일정에 방해가 될 수 있음
- 정해진 스케줄에 따라 미팅을 진행함으로 시간 제약이 있음
비동기 협업(Async Collaboration)
비동기 협업을 통해 팀원들이 동일한 프로젝트에 대해 서로 다른 시간과 장소에서 작업할 수 있습니다. 팀원들이 각자의 속도에 맞춰 검토하고 피드백을 제공할 수 있기 때문에 복잡한 동영상 제작 프로젝트를 진행할 때 특히 유용합니다. 팀원들이 일정을 조율하고 자신에게 편리한 방식으로 작업할 수 있습니다.
장점:
- 일정 및 근무 시간의 유연성 향상
- 팀원들이 각자의 속도에 맞춰 검토하고 피드백을 제공할 수 있음
- 실시간 커뮤니케이션 및 회의의 필요성 감소
단점:
- 피드백 및 커뮤니케이션 시간이 더 오래 걸릴 수 있음
- 일정을 조율하고 적시에 피드백을 받기 어려울 수 있음
- 피드백을 반영하기 위해 더 많은 수정 주기가 필요할 수 있음
어떤 방식이 더 효율적일까요?
실시간 협업과 비동기 협업 모두 콘텐츠 제작의 커뮤니케이션을 개선합니다. 실시간 협업을 통해 팀원들은 실시간으로 소통할 수 있으며, 비동기 협업을 통해 팀원들은 각자의 속도에 맞춰 소통할 수 있습니다. 두 가지 접근 방식 모두 잘못된 의사소통이나 오해의 위험을 줄여줍니다.
실시간 협업을 사용하면 변경 사항을 신속하게 적용하고 피드백을 즉시 제공할 수 있으며, 비동기 협업을 사용하면 팀원들이 동일한 프로젝트에 대해 서로 다른 시간과 위치에서 작업할 수 있습니다. 두 가지 방식 모두 여러 번 수정할 필요성을 줄이고 콘텐츠의 질을 높히는데 도움이 됩니다.
현업에서는 두가지 방식을 혼재해서 사용하게 됩니다. 여러 이해관계자가 모여서 실시간으로 커뮤니케이션 해야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기획안에 대해서 함께 브레인스토밍하거나 고객사와 실시간으로 리뷰를 하는 경우가 있겠죠. 하지만 모든 업무가 실시간이 될 필요는 없습니다. 작업에 몰두하면서 간헐적으로 피드백을 주고받으면 능률이 더 오를 수 있습니다. 예를 들면, 어떤 콘텐츠의 초안을 완료한 이후에 각기 다른 주체에 컨펌이나 피드백을 받아야할 때는 미팅을 통하는 것보다는 이미지블과 같은 솔루션을 활용해서 리모트로 리뷰를 취합하고, 필요하면 미팅을 진행하는 것이 더 효과적일 수 있습니다.